본문 바로가기
Etc

포괄손익계산서는 뭐고?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는!!!

by 앵두버리 2023. 6. 29.
반응형

 주식 또는 기업 내용을 들여다보면 나오는 표들이 있다. 솔직히 나도 어렵다. 포괄손익계산서는 뭐고... 재무상태표는... 점점 어려워지면서 현금흐름표가 나온다. 잘 모르겠으니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내 모습을 보고 있을 것이다.

재무제표는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로 구성되어 있다. 

  • 포괄손익계산서란 일정 기간의 영업 실적을 정리한 표
  •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 기업의 재무 상태를 알 수 있는 표
  • 현금흐름표는 현금이 얼마나 들어오고 나갔는지를 알 수 있는 표

포괄손익계산서의 가장 큰 특징은 일정 기간의 영업 실적을 가장 잘 드러낸 계산표이다.

국제회계기준에서 기타 포괄손익도 함께 기재하게 되어 포괄손익계산서라고 부른다.
매출액(Sales Revenue) -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 CoGS) = 매출총이익(Gross Profit/Margin)
매출총이익(Gross Profit) - 판관비(Operating Expenses) = 영업이익(Operating Income/Profit)
영업이익(Operating Income) + 영업 외 수익(Non-operating revenue) - 영업 외 비용(Non-operating expense)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Income/Earning Before Tax)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Income before tax) - 법인세(Income Tax) = 당기순이익(Net Income)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밑줄 당기순이익이다. 즉 보텀라인(Bottom line)이 손익계산서에서 유래된 말이다.
국제회계기준은 포괄손익계산서이기에 당기순이익 + 기타 포괄이익 = 총 포괄이익
그래서 포괄손익계산서이다. Bottom line은 국제회계기준보다 먼저 생겼기에 당기순이익을 부르는 말로 정착

공시내 재무제표

대차대조표는 특정 시점 기업의 재무상태를 알 수 있게 나타낸 표이며, 공식 명칭은 국제회계기준(IFRS)에서 제시한 재무상태표라고 불린다.

재무상태표 왼편(차변)에는 기업의 자산(Asset)
               오른편(대변)에는 부채(Liability)와 자본(순자산)(Equity)이 표시
자산 = 부채 + 자본이 성립한다.
부채와 자본을 나타내는 재무상태표의 대변은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자금의 출처이다.
자산을 나타내는 차변은 주주와 채권자로부터 받아온 돈을 어디에, 얼마를 썼는지를 보여준다. 
자산(Asset) = 부채(Liability) + 자본(Equity)
자본은 자본금(Contributed Capital)과 이익잉여금(Retained Earning)으로 구분된다.
이익잉여금이란 결국 수익(Revenue) - 비용(Cost)이다.

즉, 자산 + 비용 = 부채 + 자본금 + 수익이다.
자산과 비용의 +항목은 차변으로, 부채, 자본금, 수익의 +항목은 대변으로 기록한다.
반대로 자산과 비용의 -항목은 대변으로, 부채, 자본금, 수익의 -항목은 차변으로 기록한다.

투자지표로 얘기하는 부채비율이나 자기 자본비율, 유동비율 등은 재무상태표를 이용하여 계산된다.

현금흐름표(Cash Flow Statement)는기업회계기준서상 유일하게 현금기준으로 작성한 표이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변동을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 대해서 적어놓은 표이다.
재무상태표나 포괄손익계산서는 회계장부상 이익을 보는데도 부도나 흑자도산 같은 문제가 발생되어, 기업의 현금가용능력을 나타내는 재무제표가 필요해졌으며, 기업회계기준서상 유일하게 현금기준으로 작성되는 표이다.

현금흐름표는 영업, 투자, 재무흐름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Operating activities) : +는 돈이 들어오는 것으로 안정적인 이익을 내고 있는 의미.
투자활동 현금흐름(Investing activities) : -는 유무형의 자산을 구입하거나 인수합병을 한다는 의미.
                                                                 +는 자산을 갖다 팔아서 자금을 충당한다는 의미.
재무활동 현금흐름(Financing activities) : +는 대출을 받았다는 의미.
                                                                  -는 은행빚을 갚거나 주주에게 배당투자를 했다는 의미.

글을 정리하며

이상 재무제표의 포괄순익계산서, 재무상태표 그리고 현금흐름표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봤습니다. 3가지다 봐야 되는 이유를 알게 된 듯합니다.

댓글